
안녕하세요! 전략제안 3팀 조우진 입니다.
오늘은 현재 검색 광고를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
키워드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레드오션이라고 하는 네이버 검색광고!!
다들 들어보셨죠? 요즘은 안하는 업체가 없을 정도인데요.
그에 따라 검색광고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핵심 키워드로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우선 본문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 어떻게 다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표 키워드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구두나 운동화, 자동차 등 무언가를 대표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세부 키워드는 분야를 대표할 순 없지만,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다면
충분히 노출을 일으킬 수 있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구두, 여성구두, 남성구두, 00브랜드 구두 등)
하지만 대표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아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PC(클릭당 비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세부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이 적어 노출되는 수는 적지만
CPC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의 구두의 예상 노출수는 34,065으로 299,208원의 비용을 예상하는 반면
세부 키워드인 여자구두는 18,267의 노출수로 16,530원의 비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W업체에 검색광고를 진행하던 중,
세부 키워드를 세분하게 나눠 광고를 집행한 적 있는데요.
그 결과 평균 ROAS를 100% 이상 향상시킨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무조건 대표 키워드라고 좋은 것은 아니며,
저렴하고 효율적인 광고집행을 위해서
적절한 키워드 발굴에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세부 키워드로만 검색광고를 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래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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