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종류와 과금방식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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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9-14

조회수 :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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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비디오 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만큼

유튜브 광고 또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유튜브 영상 광고의 종류

종류별 과금 방식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되는 광고로

5초 후 시청자가 광고를 건너뛸 수 있음


[과금 방식]

CPV 입찰을 사용하는 경우

시청자가 동영상을 30초 지점까지 시청하거나

(광고가 30초 미만인 경우 광고 전체를 시청)

동영상과 상호작용하면 비용 지불


타겟 CPM, 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입찰을 사용하는 경우

노출 수를 기준으로 비용 지불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15초 이하의 광고로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

시청자는 광고를 건너뛸 수 없음



[과금 방식]

타겟 CPM 입찰을 사용, 노출 수 기준으로 비용 지불




(3) 인피드 광고

동영상의 썸네일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

광고의 크기와 모양은 게재 위치에 따라 달라짐

모든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가 클릭하여 시청하도록 유도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면 유튜브 보기 페이지

또는 채널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재생


└ 게재 위치

ⓐ 유튜브 검색 결과

ⓑ 관련 유튜브 동영상 옆

ⓒ 유튜브 모바일 홈페이지


[과금 방식]

시청자가 썸네일을 클릭하여

광고를 실제로 시청한 경우에 비용 청구




(4) 범퍼 광고

6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 형식의 상품으로 SKIP이 불가하며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


[과금 방식]

타겟 CPM 입찰을 사용하므로 노출수를 기준으로 비용 지불




(5) 아웃스트림 광고

음소거 상태로 재생되며 시청자가 광고를 탭하여 음소거 해제 가능

비용 효율적으로 동영상 도달 범위를 늘릴 수 있도록 설계

모바일 전용


[과금 방식]

조회 가능 1,000회 노출 당비용을 기준으로

아웃스트림 광고 비용이 청구

사용자가 2초 이상 동영상을 재생한 경우에만 비용 청구



다음 시간에는 유튜브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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