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내는 마케팅 팀장의 비밀(5탄) :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가 - 라이브 도큐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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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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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5.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가 - 라이브 도큐먼트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우리 팀만을 위한 그럴싸한 팀 차터가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초에 한 번, 분기 초에 한 번 팀 차터를 만들고 방치해 두면 어렵게 만든 보람이 없습니다.


팀 차터를 만드는 이유가 결국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한 것이니, 실제 업무에서도 팀 차터를 이용해 목표 달성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해 죽은 도큐먼트가 아니라 매일 들여다보고 점검하는 라이브(Live) 도큐먼트가 되도록 합니다. 이를 돕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팀 차터에서 정의한 결과 지표와 행동 지표를 정의한 워크 프로세스를 통해 실제로 측정하고 이를 팀 차터에 계속 트래킹해 나갑니다. 이렇게 하면 이 일을 왜 하는지, 현재의 진행 상황이 어떤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팀 차터에서 정의한 역할 분배와 워크 프로세스로 일을 하다보면 문제가 생기거나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반드시 발생합니다. 이때 팀원들과 시의적절하게 논의해 책임과 역할을 변경하거나 워크 프로세스를 수정·보완해 나가면 모두의 이해를 동일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팀 차터가 라이브 도큐먼트가 되면 새로 조인한 팀원이나, 팀 외부의 누군가에게 우리 팀은 왜 존재하고 무슨 일을 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상황이 어떤지 쉽고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누가 봐도 팀의 현재 상황을 이해할 수 있으니 목표 달성을 위한 개선점에 대한 논의도 훨씬 더 쉽게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됩니다. 온보딩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2023년의 확실한 성과를 약속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린 템플릿을 활용하면 처음 팀장이 된 분들도 비교적 쉽게 팀의 목표와 일하는 방식을 잡아갈 수 있을 거예요. 시니어 팀장님들은 팀 차터의 도움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팀 운영을 고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팀의 규모와 상관없이 팀 차터를 활용했고 항상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조금 더 많은 팀장님이 팀 차터를 활용하는 모습을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출처. 퍼블리

저자 서현직 29CM 그로스기획 리드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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