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안 내키지만 하긴 해야 할 거 같고...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4-14

조회수 : 651

댓글 0


안녕하세요. 저번 창업 마케팅 전략에 이어


오늘은 IMC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은

브랜딩 에이전시 또는 광고대행사 알아보시기 전에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은 강의 결제하고 수강하기 전에




IMC 마케팅 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기초 지식을 쌓아 두시면 좋습니다.




이 글에서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확실한 개념 정리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먼저 마케팅은 무엇일가요?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보세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이 떠오르면서 결과적으로


"광고 비슷한 말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텐데요.




25% 정도 맞추셨습니다.


광고는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첫 번째 단추 역할을 하니까요.




그런데 첫 단추를 끼웠다고,


옷을 다 입은 것은 아니겠죠?




나머지 전부 끼워 맞춰야 우리는 문제 없이 편안한 외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첫 단추라는 것은 가장 위쪽일까요, 아래쪽일까요?




누군가는 중간부터 시작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성향마다, 전부 다를 것이겠죠.




IMC 마케팅이란 그런 것입니다.




인지도 만들기라는 한 가지 목적을 두고


경로를 여러 방면으로 다각화 하는 것.




그렇게 하기 위한 모든 전략들을


통합해서 관리한다는 의미의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IMC 마케팅 필요한 이유가 무엇 일까요?






"우리 제품 진짜 괜찮은데, 우리 서비스 정말 가치 있는데.


알아주는 이가 없구나..."



2023년은 그런 시대입니다.


품질과 퀄리티 보다,


고급스러운 포장이 더 잘 먹히는 사회.




이 것을 인정하지 못하셔서


많은 사업이 난항을 겪습니다.




맜있는 집 보다 맛있어 보이는 집,


좋은 물건보다 좋아 보이는 물건이


훨씬 잘 팔립니다.




그래서 예쁘게 포장하고,


그것을 널리 알리는 전략이




지금 비즈니스의 핵심인데


그런 작업에 필요한 모든 전략을




통합의 의미로 쓰는 단어가


IMC 마케팅 입니다.




대중들은 우리 브랜드가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는 


경로는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TV에서 봤을 수도 있고


SNS 게시물로 유입 되었을 수도 있죠.




언론 홍보물로 알게 될 수도 있고


DM, SMS 등 직접적으로 알릴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현장 이벤트


참여를 통해 인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렇게 다방면의 요소로 전략을 수립하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가 전달 되도록




통함하여 관리하는 것이 IMC 마케팅의


본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는 


많은 브랜딩 에이전시가 존재하지만,




본질에는 입각한 기획으로,


통합적인 관리를 실제로


진행하는 곳은 많지 않기 때문에




대행을 맡기려는 나 자신이 


먼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요.




또 마케팅의 과정은 비단 광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지 시켰으면 구매로 전환 시켜야겠죠?




모든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는 매출이잖아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