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첫 글입니다. 오늘은 제가 얼마 전에 접한 뉴스를 통해 AI가 광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간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뉴스를 읽으신 후 제 글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AI, 즉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점점 모든 것들이 자동화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사회,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AI는 빠르게 우리 사회에 녹아들고 있습니다. 특히, 이 뉴스는 저에게 AI가 광고계에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는데요. 먼저 아래의 기사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얼마 전 대표님께서 챗GPT에 대해 설명해주신 적이 있었습니다. 챗GPT란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이것이 곧 자기소개서를 대신 작성해주거나 제안서를 작성해줄 것이니 꼭 주목해야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처음 들어보는 매체였는데 뉴스를 보신 것처럼 AI는 이미 우리의 일상 곳곳에 스며들었다는 것을, 광고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AI 모델을 통해 광고비를 9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통해 온라인몰이나 홈쇼핑 등 각지에서 잇따라 도입을 하고 있으며, 바이럴에 필요한 광고 문구나 블로그를 생성 및 운영하는 뤼튼은 2주 만에 매출 2억원을 달성했다는 뉴스였습니다.
위에서 말한 AI 모델을 통해 광고비를 절감하게 된 이유는 이렇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전문업체 폼즈라는 곳은 의류업체들을 겨냥해 자신들의 기술로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 및 제작하여 광고 관련 비용의 90%를 아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단순히 의류업체를 겨냥한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했지만 이후에는 의류 뿐만이 아니라 식품, 화장품 등에 있어 브랜딩이 필요한 광고, 바이럴이 필요한 광고들에 많이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광고시장에서 자주 생기는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간의 잦은 충돌이나 스트레스 등을 해소해 줄 매체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럴 경우 인플루언서의 자리가 점점 줄어들겠지만요....또륵)
오늘은 AI가 광고시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셨나요? 이제 본격적으로 AI와의 경쟁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현재, 지금 당장도 물론 중요하지만 앞으로의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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